본문 바로가기

보통 엄마의 특별한 육아법

신학기 어린이집 적응을 돕기 위한 부모님의 자세

반응형

신학기 어린이집 적응을 돕기 위한

부모님의 자세(학부모 협조사항)

 

아이가 3살, 4살이 되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가게 됩니다.  생각보다 잘 적응하는 아이도 있지만, 엄마 기대와는 달리 울거나 떼를 쓰는 아이도 있지요. 아이가 울면 엄마의 마음은 한없이 무너져 내립니다.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마냥 집에서 데리고만 있을 수도 없고, 또는 맞벌이 관계상 이제는 원에 보내야만 하는 부모님의 심정을 몰라주는 아이가 야속할 때도 있겠지요. 아이가 낯선 곳에서 우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아이가 원생활에 적응을 더 빨리 잘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입학 초 원 생활

대부분의 아이는 등원을 잘 하지만 간혹 등원을 거부하거나 의기소침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부모님께서 아이의 상태에 매달려 조급하게 서두르거나, 쉽게 포기해 버리면 아이는 더욱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아이가 부적응 상태를 보일 때, 낯선 원에 대한두려움을 이해해주세요. 마음의 여유를 갖고 아이를 대해 주시고, 교사의 지도에 따라 협조해 주세요. 아이의 불안함은 1,2주 안에 회복이 되고 곧 안정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원 적응 기간은 부모님의 태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교사에 대한 부모님의 태도

아이를 처음으로 대하는 교사는 좋은 인상으로 남겨져야 합니다. 집에서는 부모님이 아이의 우주이듯이 원에서는 선생님이 아이에게는 우주입니다. 원 생활이 즐거우려면 아이에게는 교사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런데 간혹 아이 앞에서 무심코 교사에 대한 비판적인 말을 하거나 교사를 존중하지 않는 태도를 보이는 부모님이 있습니다.  이럴 때, 아이는 심리적인 갈등을 느끼게 됩니다.  부모님께서 주시는 작은 격려의 말은 교사에게 무엇보다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아이의 복장

아이는 신체 조절 능력이 미숙하므로 복장은 스스로 관리가 가능하고 활동에 편한 것을 착용하게 해 주세요. 예를 들면,  긴 치마, 어깨 끈 치마, 어깨 끈 바지, 끈 매는 운동화, 액세서리 등은 아이의 활동에 지장을 주기도 하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아이들의  활동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많은 아이들을 돌봐야 하는 상황에서 교사가 일일이 챙겨주어야 하므로 교육 활동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놀잇감 지도

원의 대부분의 활동은 아이와 놀잇감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므로 아이에게는 많은 교재, 교구와 놀잇감이 제공됩니다. 간혹, 놀잇감을 갖고 싶은 유혹 때문에 혹은, 무심코 아이가 놀잇감을 가정으로 가져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의 놀잇감은 계획적으로 주어지는 것으로 부분적으로 손실되면 다음 활동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아이에게  원의 교구나 놀잇감은 친구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라고 타이르고 원으로  돌려보내 주세요.

✿결석이나 지각 시  미리 연락

아이가 약간 기분이 좋지 않거나 미열이 있는 정도는 원에 와서 놀이에 심취하다 보면 기분 전환이 되거나 아픈 것이 낫기도 합니다.  되도록이면 결석이나 지각을 하지 않는 책임감 있는 아이로 성장하도록 도와주세요.  불가피하게 결석이나 지각을 해야 할 경우는일과 전에 미리 교사에게 또는 원으로 연락을 주세요. 

 

✿아이의 하루 일과에 대한 질문

부모라면 응당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어떻게 생활했는지, 어떤 친구와 놀았는지, 오늘은 무슨 활동을 했는지, 어떤 음식을 얼마만큼 먹었는지 무척 궁금해합니다.  아이가 어린이집에 다녀오면 “오늘 무얼 배웠니?” “배운 것을 한번 해볼래?”라며 독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아이가 반응이 없으면 몹시 실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직 어린아이들은 배운 것에 대해 구체적으로 전달할 언어 발달이 미약할 뿐 아니라, 원에서는 다양한 활동들을 하기 때문에 말로 표현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영유아교육은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한 통합교육입니다.  “오늘 재미있게 지냈니?”하는 정도로만 물어봐 주시고, 원에 다녀온 아이의 표정과 컨디션을 먼저 챙겨주세요. 아이들은 그날의 일과를 표정으로 이야기해 줄 겁니다.

✿부모님의 기관 방문

상담이나 기타 용무로 어린이집에 방문할 일이 있을 때는 사전에 미리 약속을 하셔야 합니다. 교사의 하루는 분주하여 계획되지 않은 일이 일어나면, 다음 프로그램이 늦어지게 됩니다. 또한 수업 중에 방문이나 전화는 되도록 삼가해주시고,  교사가 교육과 보육활동에만 혼신을 다하도록 협조해 주셔야 합니다.

 

✿교육 계획안 및 가정통신문

원의 행사와 일정 등은 홈페이지(까페), 알림장(키즈노트) 및 교육 계획안과 가정통신문을 통해 부모님께 안내가 됩니다. 원에서 배부되는 안내장들은  냉장고 등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놓고 매일 확인을 해주세요.  원에서 보내 드린 자료를 모아 두시면 필요할 때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작품 평가

아이는 자신이 만든 작품을 무척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때로는 자신이 만든 것을 가정에 가져가서 자랑하고 싶어 합니다. 부모님이 보시기에 아이의 작품이 매우 거칠고 서툴게 보이시겠지만, 작품에 대한 애착과 아이의 노력을 생각하여 충분한 격려와 칭찬을 해주세요. 아이가가 좌절하거나 부정적 자아개념을 갖지 않도록 해주세요.

✿영유아 발달 지도 상담

영유아 발달에 관한 상담은 알림장이나 메모 등을 통해 미래 담임선생께 알려 상담 시간을 정해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에 관한 것이 아니거나(원비, 행사 등) 특별히 상담해야 할 것이 있으면 원장선생님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교사도 한 가정의 엄마, 아내 또는 딸일 수 있습니다. 급한 일이 아니면 저녁 늦은 시간이나 아침 이른 시간에는 전화를 삼가주세요

 

✿학습 교재 준비

일상적인 학습 준비는 보통 원 자체적으로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가끔은 다양한 활동(요리활동을 위한 앞치마 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부모님께 준비물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원에서 알아서 챙겨주겠지"  "이 것 하나쯤 안 챙겨 간다고 별일 있겠어?" 하는 마음으로 챙겨가지 않으면 아이는 무척 속상해합니다.  아이와 함께 준비물을 챙기면서 아이의 자존감과 준비성을 높여주세요.

✿안전사고 예방

대부분의 어린이집은 차량으로 아이들의 등하원이 이루어집니다.  등원 시에는 부모님께서 차량 탑승장까지 함께 나와  승차시켜 주시고, 귀가 시간에는 미리 마중을 나와 정해진 시간에 아이들이 승하차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원칙적으로 아이들의 등. 하원은 보호자 없이는 불가합니다. 피치 못할 사정으로 아이의 등. 하원을 직접 시키지 못할 경우에는 미리 원으로 연락을 하여 다른 보호자의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건강 및 예방 접종

아픈 아이에 대한 투약은 부모님의 투약 의뢰서에 의해서만 실시합니다. 구두로 전달하거나 투약의뢰서가 없는 투약은 이루어질 수 없으니 꼭 투약의뢰서를 작성하여 한 회분 먹을 양의 약만 작은 약통에 담아 원으로 보내주세요.

또한, 전염성 질병(독감, 눈병, 피부병, 수두 등)을 앓고 있는 아이는 가정에서 휴식하여  치료가 끝난 후,  등원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반응형